문제적남자 문제모음 E224. 샌드박스네트워크 유병재, 오현민

TvN 문제적 남자 224번째 이야기. 도티가 대표로 있는 MCN인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숨은 브레인과 함께한 편입니다. 게스트로 유병재, 오현민이 함께 했는데요. 그냥 머리 좋은 연예인이 함께했다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문제적 남자 224화에서 출제된 문제는 총 8문제이데요. 함께 풀어보시죠.

 

문제적 남자 첫 번째_상자를 채워라

문제 속에 답이 있는 아주 쉬운 문제입니다. 과연 상자에서 물음표에 들어갈 알파벳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정답은 바로 알파벳 B입니다.

상자가 영어로 BOX죠. 알바벳 O와 X는 표시되었으니 물음표에 들어갈 알파벳은 B입니다.

 

문제적 남자 두 번째_물음표의 값은?

각 그림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힌트는 그림을 숫자로 변환하는 게 힌트입니다. 첫 번째 그림은 사막 같지만 사막과 비슷한 무언가 이고요. 오천 원은 인물에 집중해주세요. 그럼 정답은...

 

정답은 15입니다.

첫번째 줄의 그림은 사막이 아니라 사구입니다. 사구는 바람 작용으로 인해 생긴 긴 모래언덕을 말하죠. 다음 그림은 1월 1일. 이 그림들을 숫자로 표현하면 4,9와 1,1 이죠. 각 숫자를 곱하고 그림의 사칙연산으로 계산하면 36-1=35라는 수식이 완성됩니다. 두 번째 오천 원의 인물은 율곡 이이 선생이고, 다음 그림은 이사하는 그림입니다. 그래서 2+8=12. 세 번째 줄은 오이와 오일이죠. 10+5=15.

 

 

문제적 남자 세 번째_현무의 일정은?

문제적 남자에서 현무 문제는 한자로 풀이한다죠. 과연 어떤 한자가 숨겨져 있을까요? 정답은...

 

정답은 DATE(데이트) 입니다.

왼쪽에 있는 수식을 한자로 변경하면 '여덟 팔', '열 십', '한 일'이 한자들을 하나로 합치면 半(반 반) 자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여섯 육', 'X'를 합치면 交(사귈 교) 자가 됩니다. 이성과 사귀는 건 영어로 DATE.   

 

문제적 남자 네 번째_지폐의 총액은? 

저는 이거 어렵더라고요. 방송에서 나온 힌트는 최악의 수를 계산하라는 겁니다. 20장을 뽑아도 천 원짜리가 1장 나오는 최악의 수는 뭘까요? 똑같이 20장을 뽑아도 오천 원짜리가 2장, 만 원짜리가 5장이 나오는 최악의 수는 뭘까요? 정답은...

 

정답은 157,000원입니다.

26장의 지폐 중 20장을 뽑아도 천 원짜리가 1장 나올 수 있는 최악의 수는 천원짜리가 7장 있는 경우입니다. 그래야 19장이 다른 지폐가 나오더라도 마지막 1장은 천원짜리가 나올 수 있으니까요. 마찬가지로 26장 중 20장을 뽑을때 오천 원짜리가 2장 나오는 최악의 수는 오천원짜리가 8장 있는 경우입니다. 그래야 18장이 다른 지폐가 나와도 마지막 2장은 오천원자리가 나오게 되죠. 마찬가지로 만원짜리는 11장이 있어야 합니다. 각 지폐의 최악의 수에서 나올 수 있는 수를 합하면 7+8+11로 총 26장이 됩니다. 전체 지폐랑 갯수가 똑같죠. 즉, 천원 7장, 오천원 8장, 만원 11장 해서 총금액은 157,000원이 되는 거죠. 

 

 

문제적 남자 다섯 번째_빈칸 채우기

답은 두 가지인데요. 오현민의 풀이와 제작진의 풀이가 다르지만 답은 똑같습니다. 굳이 나누자면 이과적 풀이와 문과적 풀이로 구분할 수 있겠는데요. 정답보다는 문제풀이를 같이 보시죠.

첫 번째 정답풀이: 등차수열

등차수열은 일정한 규칙으로 인해 값이 변하는 수열을 말합니다. 쉬운 계산법으로는 첫번째 수와 세 번째 수를 더한 뒤 2로 나눠 두 번째 값을 구하는 건데요. 이렇게 왼쪽 정사각형의 각 열을 계산하면 22, 15, 12, 25의 값이 나옵니다. 오른쪽 정사각형은 9와 7의 값으로 5를 얻을 수 있는데요. 가로, 세로, 대각선의 합이 모두 같다고 했으니, 각 열의 합은 21이 나와야 합니다. 그래서 각 열마다 21이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를 계산하면 4, 8, 11, 3, 6, 5, 10의 값이 나오게 됩니다.

 

두번째 문제풀이: 영어 스펠링 수

제작진이 원했던 문제풀이는 좀 더 아름다운 풀이였죠. 왼쪽 사각형의 숫자를 영어로 바꾸면 Five, Twenty Two로 풀이할 수 있는데, 이 스펠링의 숫자들의 바로 오른쪽 사각형에 채워지는 숫자들입니다. 

 

 

문제적 남자 여섯 번째_숨은 동물 찾기

이런 문제는 실제 그림이 있어야 풀기 쉽죠. 아마 인터넷으로 그림만 보고 풀기는 어려울 겁니다. 바로 정답 보시죠.

 

정답은 토끼입니다.

쓰러져 있던 그림을 세우고 옆에 그림과 나란히 붙이면 토끼 그림이 나옵니다.

 

문제적 남자 마지막 문제_뺑소니차 번호는?

진짜 수학 천재들만 풀 수 있는 고난도 문제. 4자리의 차량번호 중 앞 두 자리가 같고, 뒷자리가 같으며, 한 숫자의 제곱이 되는 4자리 차량번호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정답은 7744입니다.

이건 설명이 너무 길어지니까 위에 그림으로 대신할게요. 중요한 포인트는 '11(A0B)'인 것 같은데요. '11(A0B)'가 완전 제곱수가 되려면 '11'이 소수이기 때문에 11과 어느 숫자의 제곱 값이 나와야 합니다. 사실 여기까지 왔으면 11부터 99까지 다 계산해봐도 됩니다. 그래서 계산해보면 88의 제곱인 '7744'란 번호판이 나옵니다.